참여사업

Participating Project.

시뮬레이션 기반 융복합 콘텐츠 연구센터

이화여자대학교 센터장 : 김영준 교수

센터소개

설립 목적

― 최근 들어 디지털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는 엔터테인먼트, 공공, 안전·복지, 국방 의료, 제조 등 타 사업 분야와 ICT 기술을 융합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융복합 콘텐츠가 차세대 콘텐츠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고 세계적인 수요 또한 상승하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의 또 다른 방향으로 가상현실, 증강·혼합현실 등의 XR로 불리는 몰입형 콘텐츠와 기계학습에 기반을 두어 맞춤형 콘텐츠를 생성하는 지능형 콘텐츠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본 센터에서는 현실을 극사실적으로 모사하는 모의현실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시뮬레이션 기반기술, 이를 이용하여 로봇과 드론, 1인 미디어, 교육, 멀티모달 콘텐츠 가시화 등의 융복합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성하는 기술에 관해서 연구하고 또한 이를 지능형 콘텐츠화하는 연구를 병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고급 ICT 융복합 콘텐츠 인력을 양성한다.

연구 기간

2020-07-01 ~ 2027-12-31

연구 분야

― Simulated Reality 콘텐츠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 연구개발 및 고급인력 양성

연구 인력

대학 교수참여 학생전임연구원

산학협력

중점교수

산업체

기타

(연구원,연구교수)

합계
학부석사박사
8-26261-4267

참여기업
이노시뮬레이션 기업 소개
  • 실시간 시뮬레이터, 다채널 스크린 시스템, 모션 시스템 제어, 3D 그래픽 생성/영사, 차량위험 운전판단 시스템 등 다양한 가상현실 관련 특허기술 보유
  • 가상 시뮬레이션 업계의 명가로 성장하여 수출/수입대체효과 창출, 창조융합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2015년 대통령 표창
  • 국제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 등 주요 박람회의 주요 기업으로 초청되는 등 업계 대표로서 인정받고 세계 각국에 제품을 수출하여 누적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함
사업 영역
  • Driving Simulators (자동차 시뮬레이터, 철도 시뮬레이터 등)
  • Training Simulators (다양한 연구개발용 시뮬레이터·가상훈련시스템)
  • Entertainment (극장용 4D VR 모션 시트, 가상현실 전용 모션 플랫폼 등)
바로에이아이 기업 소개
  • NVIDIA사의 지사장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한 인공지능 플랫폼 회사
  •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까지 최상의 인공지능 개발환경 및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전 범위의 기술을 보유. 인공지능 전문가 교육 및 양성을 위해 전문 교육 아카데미를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음
사업 영역
  • GPU 병렬컴퓨팅 Work Stations
  • AI R&D Private Cloud
  • R&D (Inference Lab)
연구목표

Simulated Reality 콘텐츠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 연구개발 및 고급인력 양성

세부 과제

  • 01
    • 시뮬레이션 기반 로봇 융복합 콘텐츠생성을 위한 기반기술 연구 및 응용
      • 시뮬레이션 기반 인간-로봇 협업 드로잉 콘텐츠를 실제 환경과 재현된 시뮬레이션 공간에서 동시에 구현
      • 시뮬레이션 기반 레이싱 드론 콘텐츠, 기계학습 기반 자율비행 드론기술을 연구
  • 02
    • Simulated Reality를 위한 1인 미디어 기반의 몰입형 멀티모달융복합 콘텐츠 생성기술 연구
      • 시각 및 청각 정보 간 상호 보완 요소를 활용한 지능형 미디어 편집 및 제작기술
      • 높은 자유도와 공간감을 제공하는 가상환경 콘텐츠와 융복합 가능한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모의현실 기술 개발과 모의현실 공간에서의 객체, 사운드 인식 기반의 공감각형 콘텐츠 개발과 공연 제작
  • 03
    • 원격수업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가상과학실험실
      • 물리현상을 효율적이고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연구
      • 시뮬레이션과 제스처 기반의 실감형 가상공간구현과 학생 맞춤형 가상과학실험실을 위한 가상교사 구현
  • 04
    • 융복합 시뮬레이션 콘텐츠 고화질 가시화 기술 개발
      • 최신 AI 기술을 접목한 실시간 / 고화질 렌더링 기술 개발
      • 사용자를 위한 멀티모달 가시화 콘텐츠 개발

연구수행 방법

기대 효과

  • 기술 경쟁력 강화
      • 오감 기술 융합
      • 자율주행/비행기술
      • 실감형 온라인 교육 기술
      • 고품질 렌더링 기술
  • 경제 산업 발전
      • E-sports
      • 드론시장 경쟁력 강화
      • 1인 미디어 콘텐츠
      • 영화/애니메이션 콘텐츠
  • 선도형 인재 양성
      • 원천 기술 습득
      • 산업계 고용효과 증대
      • 융합 콘텐츠 진로 확대
      • 다양한 4차산업 전문가 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