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사업

Participating Project.

VR/AR 기반의 지능형 라이프컨설턴트 연구센터

아주대학교 센터장 : 정태선 교수

센터소개

설립 목적

한국 사회의 노인 자살 사망률은 10만 명 당 46.6명으로 전체 인구에 비해 약 두 배가량 높은 자살 사망률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시작됨에 따라 한국 사회에 고령화가 가속되고 있고, 따라서 사회 복지 측면에서 큰 사회적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유형의 복지를 제공할 수 있는 VR/AR 기반의 지능형 라이프컨설턴트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리학 기반 머신러닝 전문가, VR/AR 기반 컴퓨터 시스템 전문가 등의 고급인력 양성을 목표로 센터를 설립하였다.

연구 기간

2021-07-01 ~ 2028-12-31

연구 분야

베이버부머 세대를 타켓으로 하여 VR/AR 기반의 라이프컨설팅을 위한 지능형 라이트컨설턴트 연구 및 개발

연구 인력

대학 교수참여 학생

전임연구원

산학협력

중점교수

산업체

기타

(연구원,연구교수)

합계
학부석사박사
12225201-2-62

참여기업
㈜넷스트림 기업 소개
  • 2020년 6월에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AR, VR, XR 기술 기반의 융복합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을 주력으로 연구 개발하는 기술 기업
사업 영역
  • 넷스트림은 2종의 모바일 App을 Google Play Store에 론칭하였으며, 총 4건의 VR/AR, XR 융복합 콘텐츠 및 서비스 SI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음
  • 콘텐츠 기획, UX/UI 설계 부문에 탁월한 강점을 가지고 있음
㈜큐램 기업 소개
  • 영상 분석 처리 전문 기업
  • 2006년부터 삼성전자 갤럭시 전 단말에 이미지 처리 SW 공급
  • 전세계적으로 40건 이상의 특허 등록 및 특허 출원
사업 영역
  • 기존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스캔하고 인식하는 OCR 솔루션 제공
  • 화질 저하 없이 이미지와 비디오의 용량을 줄이는 최적화 솔루션 제공
  • 얼굴의 멜라닌, 모공, 주름, 홍반을 정확히 탐지하는 얼굴인식 기술 제공
㈜코딩로봇연구소 기업 소개
  • 인공지능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 기업
  • 인공지능을 위한 수학, 프로그래밍 언어, 딥러닝 등에 대한 교육 콘텐츠 제공
  • AI, 튜터링,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온라인플랫폼 제공
사업 영역
  • 코딩 교육을 하는 교육자와 학습자 모두를 위한 올인원 플랫폼 운영
  • 코딩 교육에 특화된 지능화 학습관리 시스템 제공
  • 국내 유명 대학교 교수들의 인공지능/머신러닝 강의 제공
㈜하이버스 기업 소개
  • 임베디드 시스템 솔루션 및 SW, 모바일 시스템 전문 기업
  • Arm 기반의 특화된 임베디드 기술력으로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의 상용화에 강점 보유
  • 다양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임베디드 하드웨어 설계기술 보유
사업 영역
  • IT 임베디드 컴퓨팅 분야의 개발 툴을 제조 판매
  • 상용 제품 제작의 전 과정에 걸친 외주 개발 및 위탁 생산 서비스
  • 산업용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을 기반으로 교육기관에 SW, HW 등 교육용 콘텐츠 제공
㈜고영로보틱스 기업 소개
  • 인공지능 시스템 및 로봇 시스템을 전문으로 하는 로봇 관련 토털 솔루션 기업
  • 로봇제어 및 관련 시스템 반도체 검사장비 개발 등의 제조 분야 기술 보유
  • 휴머노이드, 공연 로봇 등 다양한 로봇 개발 경험 보유
사업 영역
  • 휴머노이드 시스템 개발
  • 공연 로봇 시스템, 로봇 게임 시스템 개발
  • 로봇 제어 및 관련 시스템 반도체 검사 장비 개발
㈜한컴아카데미 기업 소개
  • 인공지능, 자율주행, IoT, 로봇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기술 교육 서비스 제공
  • 고객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유 플랫폼 기업
  •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 러닝 플랫폼 개발기술 보유
사업 영역
  • AI 기반의 신개념 교육 플랫폼 제공
  • 한컴 SW 아카데미, 한컴 드론 아카데미 운영
  • 자연과 기술이 융화된 스마트 라이프 플랫폼 운영
연구목표

베이비붐 세대를 타겟으로 한 VR/AR 기반의 지능형 라이프 컨설턴트 연구개발 및 고급인력 양성

세부 과제

  • 01
    • 라이프컨설팅을 위한 지능형 가상캐릭터 기반 연구
      • 가상캐릭터 모델 생성 및 가상환경 구축
      • 가상캐릭터 얼굴 표정과 애니메이션 개발
      • 가상캐릭터와 사용자 상호작용 개발
      •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모델 개발
      • 신체동기화 모델 개발
      • VR/AR의 최첨단 가상 콘텐츠 개발
  • 02
    • 베이비부머의 신체, 심리, 사회적 유형 진단 및 코칭 방법 개발
      • 베이비부머 심리 분야 기초 연구
      • 신체, 심리, 사회적 유형 진단 및 피드백 콘텐츠 개발
  • 03
    • 지능형 가상캐릭터 VR/AR 수행 플랫폼 기반 연구
      • VR/AR 기기 기반의 라이프컨설턴트 지능형 가상캐릭터 수행 기술 개발
      • - 지능형 가상캐릭터 학습을 위한 딥러닝 플랫폼 성능 분석 모델 개발
      • 지능형 가상캐릭터 학습/추론 플랫폼 기술 개발
      • 데이터 저장 및 분석 플랫폼 환경 구축
  • 04
    • 제4세부 과제
      • 신고령자의 심리 상담이 가능한 지능형 라이프컨설팅 솔루션 개발
      • 디지털 소외 극복 및 고령자의 자신감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실감형 라이프컨설팅 솔루션 개발 및 사업화
      • 신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지능형 에이전트 케어(Care) 솔루션 시범 서비스를 통한 개발 노하우 확보 및 사업성 검토

연구수행 방법

 

 

기대 효과

  • 기술적 기대효과
      • 지능을 가진 가상캐릭터의 구현을 통하여 가상캐릭터 생성 및 인공지능 기술 선도
      • VR/AR 기반의 지능형 가상컨설턴트 개발에 필요한 핵심기술 확보 및 시스템 구축을 위한 H/W, S/W 통합 체계 정립
  • 경제적, 산업적 기대효과
      • VR/AR/인공지능 융합 기술 기반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콘텐츠 산업 선도
      •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으로 제안된 플랫폼에서 베이비붐 세대의 참여를 증가시켜 게임 분야 산업 확대에 기여
  • 사회적 기대효과
      • 노령자의 삶의 질과 자율성, 사회성, 정신건강 등을 높여 노령화 관련 사회적 비용 절감에 기여
      • 사회 구성원들의 라이프컨설턴트를 통한 마음의 치유를 통하여 사회적 공감 능력의 향상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