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사업

Participating Project.

초실감 XR 연구센터

세종대학교 센터장 : 최수미 교수

센터소개

설립 목적

현실과 가상 세계가 연결된 초실감 XR 기반 메타버스 구현을 위해 여러 핵심 요소기술의 연동을 통해 XR 메타버스 환경에서 오감 표현 및 인지 기술과 멀티모달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감성 융합 서비스 개발에 목적을 둠

연구 기간

2022-07-01 ~ 2029-12-31

연구 분야

실⬝가상 연계 메타버스를 위한 초실감 XR 기술 연구 및 고급 인력 양성

연구 인력

대학 교수참여 학생전임연구원

산학협력

중점교수

산업체

기타

(연구원,연구교수)

합계
학부석사박사
9113015424-75

참여기업
그리니쉬 기업 소개
  • 윈예치유농업 체험센터 운영
  •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반려식물 판매지원 시스템 개발 중
사업 영역
  • 도심 속의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휴식 공간을 컨셉으로 한 화훼상품과 카페를 접목한 가드닝 카페 프랜차이즈 사업 운영
  • 원예 치유농업 체험센터 운영
  •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반려식물 판매지원 시스템 개발 중
엑사리온 기업 소개
  • 초실감 청각을 위한 3D오디오 기술, 영상 AI 반도체 기술
  • Metaverse 반도체 관련 원천기술 보유 기업
사업 영역
  • 세계 최초의 실시간 sound-tracing HW 기술 보유
  • 게임 및 XR용 sound tracing HW IP 및 반도체 칩 개발
  • 개발자를 위한 SDK(standard development kit) 제공
  • 세계 최초 실사급 GPU 및 AI camera 등에 필수적인 Denoising(&Dehazing) AI 반도체 IP 출시
브이알스타 기업 소개
  • 국제표준 개발 협력
사업 영역
  • G/VR/AR/MR/Metaverse 분야 국제표준 연구개발 및 컨설팅
  • CG/VR/AR/MR/Metaverse 분야 국제표준화 활동 지원 및 컨설팅
  • CG/VR/AR/MR/Metaverse 분야 국제표준 시험 소프트웨어 개발
  • CG/VR/AR/MR/Metaverse 분야 국내표준 연구개발 및 컨설팅
  • CG/VR/AR/MR/Metaverse 분야 표준화 교육 및 보급
더모임컴퍼니 기업 소개
  • 가상현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콘텐츠 개발
사업 영역
  • AR drive 글라스 개발, 다중접속 품평 시스템 구축
  • 게임엔진을 사용한 VR 체험콘텐츠와 체험머신 개발 및 제작 가능한 기술력 보유
Yellow Egg 기업 소개
  • 다양한 사용자가 참여하는 게임 콘텐츠 UI/UX 최적화 기술 및 게임엔진을 활용한 XR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기술력 보유
사업 영역
  • 대규모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콘텐츠 2종 개발
bHaptics 기업 소개
  • 착용형 햅틱 수트 분야
사업 영역
  • 손목, 발목, 몸통 머리 등에 착용할 수 있는 전신 착용형 무선 웨어러블 햅틱 기기 제작기술
  • 햅틱 기기와 콘텐츠 사이의 무선 인터페이스 SW 및 SDK 제작 기술
  • 햅틱 기기를 이용한 햅틱 패턴 저작 도구 (SW) 개발 기술, Audio 신호 실시간 햅틱 패턴 변환 기술
연구목표

현실과 가상세계가 연결된 초실감 XR 기반 메타버스 구현을 위해 XR 콘텐츠 표현 및 생성 기술, XR 촉감 및 물리적 상호작용 기술, 입체 시청각 렌더링 및 홀로그램 기술, 지능형 상황인지 및 감성 상호작용 기술, 실세계 및 XR 공간 사이의 유연 정합 기술 등의 초실감 XR 핵심기술 개발
핵심요소기술의 연동을 통해 XR 메타버스 환경에서 오감 표현 및 인지 기술과 멀티모달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감성융합 서비스 개발

세부 과제

  • 01
    • XR 콘텐츠 표현 및 생성 기술
      • XR 메타버스에서 사용자 감정을 표현하는 아바타 생성 기술 연구
      • 다중 감각을 활용한 사용자간, 사용자와 지능형 캐릭터 간의 감성 상호작용 기술 연구
  • 02
    • XR 촉감 및 물리적 상호작용 기술
      • XR 메타버스 환경 기반의 동적 강체 증강기술 개발
      • 실제-가상객체 사이의 물리적 상호작용 기술 개발
  • 03
    • 지능형 상황인지 및 감성 상호작용 기술
      • 사용자 의도 기반 XR 콘텐츠 전달 및 평가 기술 연구
      • 사용자 표정/상태 인식 및 추적
  • 04
    • 입체 시청각 렌더링 및 홀로그램 기술
      • 실세계급 시각을 위한 전역조명 기술 연구
      • 실세계급 총천연색 홀로그램 기술 연구
  • 05
    • 실세계 및 XR 공간 사이의 유연 정합 기술
      • 실세계-XR세계를 서로 변형하고 혼합/정합하는 메타버스 공간 기술
      • 실세계-XR세계 사이 손 인터랙션을 위한 소규모 객체 정합 기술

연구수행 방법

 


 

기대 효과

  • 01
      • 메타버스를 단순히 게임이나 가상현실 수준으로 보는 관점에서 벗어나 현실과 가상을 아우르는 새로운 플랫폼으로서 구현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술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필요함. 이는 D.N.A(Data, Network, AI) 기술뿐만 아니라 디지털 트윈과 VR/AR산업을 아우르는 전반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관련 산학연 협력연구 및 융합기술 개발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임
  • 02
      • 사용자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감정 표현 및 사용자 감정 유도를 위한 XR 콘텐츠 생성 기술은 XR 기술의 활용범위를 정보제공 중심의 영역에서 사용자 감정중심의 공감영역으로 확대할 것으로 기대함